본문 바로가기

시즌1/TV/방송/연예

1박 2일 복불복 게임...누가 가장 잘 걸리나?

 

이번 1박 2일 혹한기 대비 캠프, 많은 재미와 아름다운 전경 등 많은 재미를 시청자에게 제공하였습니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여러 가지 복불복 게임이 진행되었지만, 그 중에 빈 밥그릇을 선택하면 걸리는 복불복 게임이 진행되었습니다.
결과는, 첫 타자 강호동 패스, 두 번째 MC 몽 패스, 세번째 김C 패스, 네번째 이승기의 선택, 그는 결국, 빈 밥 그릇을 선택하여, 혹한기 대비 캠프에 두 번재로 입소하고야 말았습니다.
물론, 복불복 게임이 손에 땀을 쥐게 할 정도는 아니지만, 1박 2일만의 흥미진진함을 선사해 주고 있는 1박 2일의 재미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이번에 이승기가 걸린 복불복 게임...

1. 이승기가 걸릴 확율을 얼마일가요?
2. 몇 번째로 선택해야 가장 이로울까요?

한명이 밥 그릇을 선택해서, 통과가 될 때마다, 다음 멤버가 걸릴 확율은 높아지게 됩니다.
처음에는 5개 중 하나, 4개중 하나, 3개 중 하나, 결국, 두 개중 하나에서 50%의 확율로, 이승기가 걸리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갈 수록 걸릴 확율이 높아지고, 처음 서택하는 사람이 가장 걸릴 확율이 낮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초기 1박 2일에서는 서로 먼저 뽑으려고 가위바위보 게임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확율을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강호동이 빈 밥 그릇을 선택할 확율은 5개 중에 하나이므로, 1/5 이 됩니다.
2. MC 몽이 빈 밥 그릇을 선택할 확율은 강호동이 밥이 든 밥 그릇을 선택하고, MC 몽이 빈 밥그릇을 선택할 확율이므로, 4/5 * 1/4 = 1/5이 됩니다.
3. 김C가 빈 밥 그릇을 선택할 확율은, 강호동과 MC 몽이 밥이 든 밥 그릇을 선택한 후, 김C가 빈 밥 그릇을 선택할 확율이므로, 4/5 * 3/4 * 1/3 = 1/5이 됩니다.
4. 이승기가 빈 밥 그릇을 선택할 확율은, 강호동과 MC 몽, 김C가 밥이 든 밥 그릇을 선택한 후, 이승기가 빈 밥 그릇을 선택할 확율이므로, 4/5 * 3/4 * 2/3 * 1/2 = 1/5이 됩니다.
5. 끝으로, 이수근이 빈 밥 그릇을 선택할 확율은, 강호동과 MC 몽, 김C, 이승기가 밥이 든 밥 그릇을 선택할 확율이므로, 4/5 * 3/4 * 2/3 * 1/2 = 1/5이 됩니다.

결국, 모든 1박 2일 멤버가 모두 동일한 확율로, 빈 밥그릇을 선택하게 됩니다. 몇 번째로 선택하든 마찬가지라는 이야기이죠.

초기의 1박 2일 복불복 게임에서는 서로 먼저 선택하려고 가위바위보를 하곤 했습니다만, 요즘은 서로 싸우지들 않더군요..^^
그들도, 결국 동일한 확율로 걸린다는 것을 알게된 것일까요?
서로 먼저 선택하려고 신경전을 벌이는 재밌는 모습이 없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재밌는 1박 2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