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즌1/재테크

주부도 할 수 있는 재택 알바. 패널리스트?



울 와이프는 집에서 애기보고 살림하는 전업 주부입니다.
요즘은 애기 낳은지가 얼마 안되 정신이 없다지만, 슬슬 자기도 돈을 벌고 싶어 하네요.
이래 저래, 와이프가 할만한 일을 찾다 보니, 패널리스트 란게 있더군요.

그럼, 그 패널리스트라는게 무엇이냐? 패널 조사라는 것에 참여하는 사람을 일컫는데요, 그럼 패널 조사라는게 궁금해 집니다.

패널조사 [panel survey]

고정된 조사대상의 전체를 패널이라 한다. 본래는 시장조사에서 소비자의 소비행동과 소비태도의 변화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서 이용되었는데, 최근에는 여론의 형성과정과 변동과정의 연구에 이용되기도 하고, 직업이동의 궤적(軌跡)을 밝혀내기 위해서 이용되는 등 응용범위가 넓다.

다만, 일정기간을 두고 조사를 하기는 하지만 동일 대상자에게 같은 질문을 하게 되므로, 피조사자가 앞서 진행될 조사의 답변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게 하려면 질문표(質問票)에 대한 창의성이 필요하다. 반복할 때마다 표본의 수가 감소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일반적으로 저희가 뉴스에서 볼 수 있는 통계, 그러니까, 5000 명을 선정해서 표준 오차 어쩌고 저쩌고 하는걸 일반 통계라고 보면, 패널 조사는 특정 대상자를 지속적으로 추적하는 통계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음주 문화와 관련된 패널리스트라면, 제가 마시고 술의 종류, 양을 지속적, 주단위 혹은 일단위로 통계 관리를 하는 것이죠. 패널 조사를 수행하는 기관 혹은 회사는 이 통계 수치를 이용하여, 마케팅등에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패널리스트 입장에서는 매주 혹은 매월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여야 하기 때문에 귀찮습니다. 그래서, 보통 패널 조사 회사에서는 그러한 통계 데이터 제공을 댓가로 사은품 등을 제공합니다.

제가 소개하는 재택 알바도 이 패널리스트인데요. 레이디 패널과 가구 패널 두 가지가 있습니다.

※ TNS 레이디 패널 ( 가입하기 )
→ 여성들을 대상으로 화장품 및 여성용품을 중심으로 구매 행동을 조사하는 패널입니다.
→ 일주일마다 그 주에 화장품이나 여성 용품 등 물건 구입 내역을 웹 사이트에서 기록하면 포인트를 주고 그 포인트로 사은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TNS 가구 패널 ( 가입하기 )
→ 특정 가구를 대상으로 그 가구에서 발생하는 소비 행태를 조사하는 패널입니다.
→ 위 레이디 패널과 유사하게 다만, 한 가족에게서 발생하는 외식과 관련된 내역을 기록하고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 두 개 모두 같은 회사이구요, 중복 가입이 됩니다. 회사가 같아도 조사하는 패널 대상이 틀리기 때문입니다. 대신, 같은 회사기 때문에, 두 패널 참여 시, 제공되는 포인트를 합산해서 사용할 수 가 있습니다.

머, 직접적으로 돈으로 받는 일은 아니지만, 간단하게 설문 참여 하고 모은 포인트로 생필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고 하니, 전업 주부가 슬슬 하기에는 딱인것 같습니다.

아래는 포인트로 교환할 수 있는 사은품인데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즌1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용카드 보너스 포인트 과연 보너스인가?  (2) 2010.01.14